“개발 속도 99% 더 빠르게 만들 것”··· 윈드서프, 코딩 특화 AI 모델 ‘SWE-1’ 공개

‘SWE-1-lite’는 기존 모델인 캐스케이드 베이스(Cascade Base)를 대체하는 소형 모델로, 모든 사용자(무료 및 유료)에게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SWE-1-mini’는 가장 작고 빠른 모델로, 윈드서프 탭(Tab)이 사용자에게 조용히 정보를 제시하는 수동적 보조 경험을 더욱 부드럽고 빠르게 만든다.
윈드서프는 이번 모델 개발의 이유로 단순한 코딩을 넘어 소프트웨어 개발 시간을 99% 단축하는 기술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윈드서프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코드 작성 외에도 터미널 작업, 지식 접근, 제품 테스트, 사용자 피드백 이해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며, “SWE 모델군은 코딩 그 이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가속화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윈드서프는 자사 기술의 핵심 경쟁력으로 ‘플로우 어웨어니스(Flow Awareness)’라는 개념을 꼽았다. 플로우 어웨어니스는 AI와 사용자가 서로의 작업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이어받을 수 있는 작업 흐름 기록 구조다. 이 시스템에서는 AI의 모든 작업이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 확인 및 개입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행동 또한 AI가 즉각 감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