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전체 IoT 출하량 25%가 AI 탑재” 카운터포인트
자동차 산업에서는 복잡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AI 탑재 셀룰러 모듈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운전 중 필요한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는 음성 비서,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길 안내에 필수적인 내비게이션 등과 AI 기능을 탑재한 셀룰러 모듈이 결합해 다양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POS 또는 소매 시스템에서는 AI 호환 모듈이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의 탑재가 증가하고, 얼굴 감지나 제스처 인식 등의 AI 기능이 적용되면서 저수준 또는 고수준 AI 셀룰러 모듈을 통합하는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조명, 냉난방, 보안 등 스마트 홈 기기 시장도 AI 기능을 지원하는 셀룰러 모듈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측했다.
카운터포인트는 “드론, 핸드헬드 기기, 로봇, 디지털 간판, 보안 카메라 등에서 AI 내장 모듈이 채택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AI 내장 모듈은 드론과 핸드헬드 기기에서 가장 많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양적인 면에서는 틈새시장에 머물 것이다. 자동차 및 POS 부문은 2030년까지 전체 AI 내장 셀룰러 모듈 출하량에 가장 많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dl-ciokorea@foundryc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