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컴퓨텍스 2025서 AI·워크스테이션용 신형 GPU·가속기 공개

인텔이 컴퓨텍스 2025에서 전문가와 개발자를 위한 신규 GPU 및 AI 가속기 제품군을 공개했다. 이번 발표는 인텔 대만 진출 40주년을 기념해 이뤄진 것으로, 고성능 AI 및 워크스테이션 컴퓨팅 수요에 대응하는 핵심 솔루션이 포함됐다.

  • 신형 인텔 아크 프로 B 시리즈 GPU : 인텔은 AI 추론 및 전문가용 워크스테이션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설계된 인텔® 아크™ 프로 B60(Intel® Arc™ Pro B60) 및 인텔® 아크™ 프로 B50(Intel® Arc™ Pro B50) GPU를 공개하며, 아크 프로 GPU 제품군 확장을 발표했다.
  •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 :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Intel® Gaudi® 3 AI accelerators)는 PCIe 및 랙 스케일 시스템에서 제공되며, 기업 및 클라우드 환경의 AI 추론을 위한 확장 가능하고 개방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 인텔 AI 어시스턴트 빌더  : 인텔 플랫폼에 최적화된 로컬 기반 목적 특화형 AI 에이전트를 개발자가 직접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텔® AI 어시스턴트 빌더(Intel® AI Assistant Builder)가 깃허브에 공개되었다.

인텔은 대만 진출 40주년을 맞아 x86 아키텍처 기반의 오랜 협업과 혁신의 역사를 강조했다. 립부 탄 CEO는 “대만 기술 생태계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은 지난 40년간 지속적인 혁신의 기반이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과 미래 기회를 위한 훌륭한 제품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AI 및 워크스테이션 성능 강화를 위한 최신 GPU 공개

Xe2 아키텍처 기반의 인텔 아크 프로 B60 및 B50 GPU는 Xe 매트릭스 확장(XMX) AI 코어와 고급 레이 트레이싱 유닛을 탑재해 크리에이터, 개발자, 엔지니어를 위한 고성능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두 GPU를 통해 전문가용 GPU 라인업을 확대하며, 고부하 AI 추론 작업과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설계를 적용했다. AI 지원 기능, 24GB/16GB 메모리, 멀티 GPU 확장성을 갖춘 아크 프로 B 시리즈는 크리에이터, AI 개발자, 전문가에게 유연하고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크 프로 B 시리즈 GPU는 AEC(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및 AI 추론용 워크스테이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ISV 인증과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윈도우에서 일반 및 전문가용 드라이버와 호환되며, 리눅스에서는 AI 배포를 간소화하는 컨테이너 기반 소프트웨어 스택을 지원한다. 향후 기능 추가 및 성능 최적화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고용량 메모리와 주요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갖춘 인텔 아크 프로 B 시리즈는 크리에이터와 AI 개발자에게 확장가능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텔은 AI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마찰 지점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워크스테이션급 인텔® 제온®(Intel® Xeon®) 기반 플랫폼(코드명 ‘프로젝트 배틀매트릭스’)도 공개했다. 이 플랫폼은 최대 8개의 인텔 아크 프로 B60 24GB GPU를 지원해, 최대 1,500억 개 매개변수의 중형 AI 모델을 고정밀도로 구동할 수 있으며, 최대 192GB의 비디오 전용 메모리를 제공한다.

인텔 클라이언트 그래픽 부문 총괄 비비안 리엔은 “아크 프로 B 시리즈는 인텔이 GPU 기술과 생태계 파트너십에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Xe2 아키텍처의 고급 기능과 성장하는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아크 프로 GPU는 맞춤형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에 한층 더 높은 접근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인텔 아크 프로 B60 GPU는 2025년 6월부터 애즈락(ASRock), 니르(Gunnir), 래너(Lanner), 맥선(Maxsun), 오닉스(Onix), 세나오(Senao), 스파클(Sparkle) 등 다양한 애드인 보드 파트너사를 통해 샘플링이 시작되며, 아크 프로 B50 GPU는 2025년 7월부터 리테이너 채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인텔 가우디 3, PCle 및 랙 스케일 배포 지원 

인텔은 AI 전략 확장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이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를 위한 새로운 배포 옵션을 도입했다.

  • 인텔 가우디 3 PCIe 카드는 기존 데이터센터 서버 환경에서 확장형 AI 추론을 지원한다. 라마와 같은 AI 모델을 사용할 경우, 소규모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고객이 확장 가능한 구성 덕분에 라마 3.1 8B부터 라마 4 스카우트(Scout), 매버릭(Maverick) 모델까지 유연하게 실행할 수 있다. 인텔 가우디 3 PCIe 카드는 2025년 하반기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 인텔 가우디 3 랙 스케일 시스템의 레퍼런스 디자인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염두하고 설계되어, 랙당 최대 64개의 가속기를 지원하며, 8.2TB의 고대역폭 메모리를 지원한다. 개방형 및 모듈형 구조로 특정 벤더 종속을 방지하고, ‘케이블드 백플레인(cabled backplane)’과 ‘블라인드-메이트 2D 풀-랙’ 배선 방식 덕분에 설치와 유지보수가 한층 간편하며, 액체 냉각을 적용해 뛰어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총소유비용(TCO)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가우디 랙 스케일 아키텍처는 대규모 AI 모델 실행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낮은 지연 시간의 실시간 추론 작업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이러한 구성은 개방적이고 유연하며 안전한 AI 인프라 구축에 대한 인텔의 의지를 보여주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를 위한 맞춤형 설계와 OCP(Open Compute Project) 표준 설계를 모두 지원한다.

인텔 AI 어시스턴트 빌더, 깃허브 통해 공식 출시

CES 2025에서 처음 공개된 인텔 AI 어시스턴트 빌더는 인텔 기반 AI PC에서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로컬 환경에서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경량형 오픈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현재 깃허브(GitHub)에서 제공되는 베타 버전을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컴퓨텍스에서 에이서와 에이수스가 선보인 혁신적인 솔루션처럼, AI 어시스턴트 빌더는 개발자와 파트너가 자사 조직 및 고객을 위한 AI 에이전트를 빠르게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ource link

Leave a Comment